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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초~자루비노·훈춘항로」 활성화

속초~자루비노ㆍ훈춘항로는
지난 2000년 4월 취항 이래 중국(동북 3성)과 러시아(극동지역)와의 활발한 인적ㆍ물적교류로 환동해권 국제교역의 구심적 역할
국가 물류 경쟁력 확보와 한ㆍ중ㆍ러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광역두만강계획(GTI)」의 선점은 물론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정책 추진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국가항로로 부상
- 시간 : 기존(인천~대련~백두산 : 1,782㎞, 48시간 소요)보다 50% 단축
- 비용 : 심양~연길, 장춘~연길 등 항공운임 대비 30% 수준
향후 남북 관계 개선시 나진-선봉 선점을 통한 남북교역의 중심항로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항로
⇨ 본 항로 활성화를 통해 관련업계 소득증대를 통한 지역경제활성화 및 속초항의 환동해권 북방교역의 거점항으로 육성 도모
 

운항실적

운항실적
구 분 항 차 여 객
(명)
컨테이너
(TEU)
차 량
(대)
중장비
(대)
비 고
총 계 1,291 526,697 43,101 23,304 1,846  
2000년 87 36680 779 0 0 4. 28 처녀취항
2001년 128 52122 2422 47 0  
2002년 118 51452 4060 3 0  
2003년 111 47124 4965 58 0  
2004년 106 53916 5023 1294 86  
2005년 109 57313 4603 2132 127  
2006년 110 64118 5498 1828 148  
2007년 112 49172 5318 3172 328  
2008년 108 33730 2763 11189 489  
2009년 107 25991 3937 711 122  
2010년 68 19434 1989 1022 96 10. 2 운항중단
2013년 82 20287 1000 485 345 3. 19 재취항
2014년 45 15358 744 1363 105 6. 28 휴 업
 

추진경과

- 1992. 2. : 북방항로(속초~나진 항로) 개설 최초 협의
- 1993. 2. : 한중 해운회담의 당국자간 속초~훈춘 항로 협의
- 1993. 4. : 속초~훈춘 항로사업자 선정(해양수산부)
- 1994 ~ 1999 : 북한 나진항을 중계지로 항로개설 재협의
   (북측의 과다 보상요구 등으로 항로개설 유보)
- 1999. 4. 20 : 한ㆍ러 해운회담시 자루비노(포시에트)항 통과 관련 협의
- 1999. 10. 5 : 한중 합작 신규법인「동춘항운 주식회사」설립
- 1999. 12. 15 : 해양수산부「외항정기여객운송사업면허」 취득
- 2000. 4. 28 : 취항식(처녀취항)
- 2000. 9. 1 : 주훈춘강원도속초시사무소 개설
- 2003. 11. 9 : 러시아 블라디보스톡항 연장 운항
- 2008. 6. : 러시아 자루비노항 기점 TSR 운송 서비스 상용화
- 2010. 10. 2 : 운항 중단(선체 파손)
- 2011. 4. 1 : 시 ↔ 선사(대아항운)간 항로 개설 기본협약 체결
- 2011. 10. 11 : 동춘항운(주) 면허 취소
- 2011. 11. 29 : 대아항운(주) 면허 취득
- 2012. 1. 26 : 시 ↔ 선사(대아항운)간 외항정기여객운송사업 본 협약 체결
- 2012. 9. 10 : 속초항국제여객터미널 경매낙찰(대아고속해운)
- 2012. 12. 24 : 뉴-블루오션 선박 인수
- 2013. 2. 22 : 외항정기여객운송사업 승계(대아항운 → 스테나대아라인)
- 2013. 3. 19 : 취항식
- 2013. 3. 19 : 속초항국제여객터미널 환경개선사업 준공
- 2013. 3 ~ 2014. 6월 : 항로 조기 활성화 및 물동량 확보를 위한 중­러 지역 통과절차 등 당면 현안사항 해결 노력 및 전방위 포트세일 추진
- 2014. 4. 16 : 진도 해상여객선 “세월호” 참사
- 2014. 6. 8 : 항로 축소 운항 (주2항차 → 주1항차)
- 2014. 6. 28 : 휴업
 

추진경과

현재 본 항로에 관심있는 선사 대상으로 항로 정상화를 위해 협의 중에 있으며, 또다시 항로가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선사측과 충분한 사전검토를 통해 철저한 운항원칙 및 사업계획 수립 등 시-선사간 협력 강화
2000년 항로 첫 취항 후 장기간에 걸쳐 해결되지 않아 항로 발전의 가장 큰 저해요소로 작용한 중-러 지역의 복잡한 통과절차 등 현안사항 해결을 위해 한․중․러 지방정부 협력 강화는 물론 중앙정부의 장관급 회담 의제 채택 등 중앙요로에 지속 건의 추진
향후 항로 재개시 물동량 창출을 위해 대형 화주초청 설명회, 중․러 지역 현지 홍보마케팅, 홍보물 제작․배부 등 종합 포트세일 강력 추진, 경제․문화․체육 등 다양한 국제협력 사업 발굴 추진, 소무역상 활성화를 위한 「북방무역 소상공인 비즈니스센터」설립․운영, 국제항로 활성화 지원 사업 등 항로가 조기에 정상화 및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행․재정지원사업 적극 추진
 

기대효과

국제항로 활성화를 통한 항만․하역 등 물류 관련업계 소득증대
국내․외 관광객 유치로 관광, 숙박, 음식 등 설악권 지역 경제전반에 걸쳐 지역소득 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항로 활성화를 통해 정부의 SOC사업(속초항 항만 개발, 동서고속화철도 등) 구축 타당성 마련
※ 문의 : 속초시속초항물류사업소 북방물류담당 (☎639-2116)
 

환동해권항로도

 
정보제공자
담당부서: 속초항물류사업소
담당자: 이순원
문의전화: 033-639-2277
최종점검일: 2014-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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