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시민참여

종합민원

정보공개

주민복지

도시환경

산업경제

행정정보

속초소개

카테고리 전체보기

산업경제

해양심층수식품산업 육성

속초시가 지역 자원을 활용한 고부가가치의 해양바이오 산업 인프라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속초시는 감소추세에 있는 인구문제를 해결하고 경제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 관광산업 위주의 산업구조에서 안정적인 내구성을 지닌 산업경제 구조로 탈바꿈하기 위해 오는 10월 마무리되는 대포 제2농공단지 조성사업에 이어, 해양 바이오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대포 제3농공단지 조성에 나섰다.

 

이를 위해 속초시는 지난 3월 대포 제3농공단지 입지 타당성 조사를 마친데 이어, 지난 5월 농림수산식품부의 신규단지 심사결과 적합 판정을 받아 국비지원을 이끌어냈다. 오는 9월에는 대포 제3농공단지 해양BIO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실시설계, 환경영향평가 용역을 발주해 내년 2월중농공단지 조성 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내년 3월에 바로 공사 착공에 들어가 2011년 5월까지 공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대포 제3농공단지에는 기존 대포 제2농공단지에 입주 신청한 노가리, 명태 코다리 등 수산물가공식품 제조업체의 입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동 폐수처리시설과 공동 할복장 및 공동저장시설을 도입ㆍ검토해 업체의 재정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또한, 대포 제3농공단지에는 극동러시아, 일본, 중국과 가까운 지리적 잇점을 활용해 해양심층수 클러스터, 붉은 대게(홍게)타운도 들어서게 된다.

 

 이와 함께 해양심층수를 이용한 고부가가치의 신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센터의 건립과 해양심층수 전략산업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농수산물 가공식품 및 화장품, 기타 건강식품 제조업을 유치해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